본문 바로가기
금융

비상장 주식 투자

by 어프의 금융 2024. 10. 12.
반응형

주식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투자 방식을 말합니다.

비상장주식투자

비상장 주식

상장된 주식은 주식시장에서 쉽게 거래할 수 있지만 비상장 주식은 거래소 밖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접근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상장 주식은 상장될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미리 투자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해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방식입니다.

비상장 주식이 뭘까요?

바상장 주식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상장기업과 달리 공공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고, 주로 개인 간 거래나 장외 시장(OTC)에서 거래됩니다.

 

상장 기업: 코스피, 코스닥 같은 주식시장에 상장된 회사로, 주식을 누구나 공개적으로 사고팔 수 있습니다.

 

비상장 기업: 주식시장에서 거래되지 않지만, 기업이 발행한 주식은 소유자들이 개별적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에 왜 투자할까요?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졌습니다.

비상장 기업은 보통 스타트업이나 성장 초기 단계의 기업이 많습니다. 이들 기업이 상장하거나 크게 성장하면, 초기 투자자에게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쿠팡 같은 기업이 비상장일 때 투자했다면, 상장 후 주식 가치가 크게 오르며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가져다줬을 것입니다.

상장 전 초기 투자를 해 큰 이득을 얻습니다.

상장을 준비 중인 기업에 미리 투자하면 상장 후 큰 수익을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식 상장 전에 기업의 가치는 비교적 낮기 때문에, 초기 투자자는 더 적은 돈으로 많은 지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분산 투자 목적도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 투자는 기존의 상장 주식이나 채권과 다른 투자 기회입니다.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 투자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비상장 주식은 주식시장에서 바로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 주식 투자와는 다른 방식으로 투자합니다.

장외시장(OTC) 플랫폼을 이용합니다.

K-OTC: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장외주식 거래 플랫폼입니다. 여기에서 비상장 주식을 사고팔 수 있는데, 거래 방법은 상장 주식 거래와 비슷합니다. (바로가기)

 

증권플러스 비상장, 서울거래소 비상장: 모바일 앱을 통해 비상장 주식을 쉽게 사고팔 수 있는 플랫폼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 바로가기, 서울거래소 비상장 바로가기)

벤처 투자 및 스타트업에 투자합니다.

벤처 캐피털(VC 바로가기)이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유망한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상장하지 않아도, M&A나 지분 매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크라우디 펀딩 플랫폼 종류

 

하이브리드 (리워드형+지분투자형)

와디즈(바로가기), 크라우디(바로가기)

 

증권형(지분투자)

오픈트레이드(바로가기), 인크(바로가기), IBK투자증권(바로가기)

 

리워드형

텀블벅(바로가기), 스토리펀딩(바로가기)

 

P2P대출형

테라펀딩(바로가기)

개인 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은 개인들 간의 직거래로도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 부족이나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우선주  및 전환사채에 투자합니다.

기업이 자금 조달을 위해 우선주나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매수하면 나중에 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어 많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의 장점과 단점

비상장 주식 장점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장 전에 저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상장 후에 주가가 크게 오를 가능성이 있어 큰 잠재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에 투자하면 기업이 성장하면서 함께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지켜보며 투자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비상장 주식 단점

상장 주식은 언제든 주식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지만, 비상장 주식은 유동성이 낮아 쉽게 팔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원하는 시기에 현금화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 기업은 상장 기업처럼 공시 의무가 없기 때문에, 투자자가 기업 정보를 구하기가 힘들어 투자를 할 때 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판단을 내리기 힘듭니다.

 

비상장 기업은 대부분 성장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사업 실패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한 기업이 상장에 실패하거나 사업이 잘못되면, 투자금을 모두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 투자할 때 주의할 점

비상장 주식은 상장 주식과 달리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투자 전에 재무 상태나 사업 전망을 꼼꼼하게 조사해 봐야 합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잘 분석해 봐야 합니다.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전체 자산 중에 일부만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 자금을 투자해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금액 내에서 투자해야 합니다.

 

상장이나 M&A 같은 큰 이벤트가 일어나기 전에는 거의 변화가 없어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비상장 주식 투자는 리스크가 높은 대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식입니다.

 

장외시장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투자하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기업의 잠재력을 보고 투자를 잘하면 큰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가 부족하고 유동성이 낮아 정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분석을 잘해야 합니다.

 

투자사진
투자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차전지 란?  (3) 2024.10.15
채권투자 방법  (0) 2024.10.14
대표적인 증권사 사이트  (9) 2024.10.11
재테크에서 금리, 금리와 물가  (15) 2024.10.10
투자 마인드를 어떻게 가져야 할까  (14) 2024.10.09